めけゃくけゃ ι–‹η™Ίθ€…πŸ¦Ύ
μ½”λ”© 짐 πŸ’ͺ
めけゃくけゃ ι–‹η™Ίθ€…πŸ¦Ύ
  • μΉ΄ν…Œκ³ λ¦¬ (135)
    • 개발 ν™˜κ²½ ꡬ좕 (12)
      • 개발 ν™˜κ²½ (5)
      • DB (0)
      • Node.js (4)
      • ν˜•μƒ 관리 (2)
      • Spring (1)
    • μ›Ή (11)
      • React (5)
      • 슀파λ₯΄νƒ€μ½”λ”©ν΄λŸ½__μ›Ή (6)
    • λͺ¨λ°”일 (2)
      • μ•ˆλ“œλ‘œμ΄λ“œ (2)
    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 (55)
      • C (13)
      • Python (15)
      • SQL (5)
      • Java (22)
    • 사물인터넷 (11)
      • 아두이노 (11)
    • 일상 (31)
      • λ§›μ§‘ (13)
      • λž­ν‚Ήλ‹­μ»΄ (4)
      • ν›„κΈ° (11)
      • μš”λ¦¬ (3)
      • μž‘λ‹΄ (0)
    • ꡐ양 (4)
      • 심리학 (3)
      • ν…Œλ‹ˆμŠ€ (1)
    • 자격증 (9)
      • 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(9)

λΈ”λ‘œκ·Έ 메뉴

  • πŸ’» github

인기 κΈ€

졜근 κΈ€

ν‹°μŠ€ν† λ¦¬

hELLO Β· Designed By μ •μƒμš°.
めけゃくけゃ ι–‹η™Ίθ€…πŸ¦Ύ

μ½”λ”© 짐 πŸ’ͺ

[ꡐ양] 심리학 (3)
ꡐ양/심리학

[ꡐ양] 심리학 (3)

2022. 9. 26. 20:56

[ λ°œλ‹¬μ˜ λ°°κ²½ ]

더보기

01. μ„ μ²œμ„± & ν›„μ²œμ„±

      - μœ μ „μ  μœ μ‚°κ³Ό κ²½ν—˜μ€ μ–΄λ–€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톡해 λ°œλ‹¬μ— 영ν–₯을 μ£ΌλŠ”κ°€

      - 생물학적 μ†ŒμΈ + ν™˜κ²½μ˜ν–₯에 λŒ€ν•œ 적응은 λ‹€μ–‘ν•œ 개인의 λ°œλ‹¬μ— 영ν–₯

      - 생물학적 적응은 μœ μ „μžμ™€ κ²½ν—˜κ°„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톡해 개인의 정체성 ν˜•μ„±

 

02. 연속성 & 단계

        - κ²½ν—˜κ³Ό ν•™μŠ΅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단계 (μ—μŠ€μ»¬λ ˆμ΄ν„°-점진, 연속성)

           λŠλ¦¬κ³  연속적인 μ‘°μ„± 과정인 λ°œλ‹¬ (μ—μŠ€μ»¬λ ˆμ΄ν„°-점진, 연속성)

        - 생물학적인 μ„±μˆ™ κ°•μ‘°

          μœ μ „μ μœΌλ‘œ κ²°μ •λ˜μ–΄ μžˆλŠ” λ‹¨κ³„μ˜ 연속적 λ°œλ‹¬ (사닀리-뢄리, ν•œμˆœκ°„μ˜ λ³€ν™”)

        - μ—¬λŸ¬ 단계λ₯Ό κ±°μΉ˜λŠ” λ°œλ‹¬μ€ 신속 / 느림

           λŒ€λΆ€λΆ„ μ‚¬λžŒμ€ λ™μΌν•œ μˆœμ„œμ˜ 단계λ₯Ό κ±°μΉ¨

 

03. μ•ˆμ „μ„± & λ³€ν™”

        - 인생 초기, 개인의 λͺ¨λ“  νŠΉμ§ˆμ„ 예츑 ν•˜λŠ”κ²ƒμ€ λΆˆκ°€λŠ₯

        - μ•ˆμ „μ„±μ€ 정체성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 삢을 λ³€ν™” μ‹œν‚€λŠ” κ³Όμ •μž„

        - λ³€ν™”λŠ₯λ ₯은 μƒˆλ‘œμš΄ κ²½ν—˜μ˜ 적응 & μ„±μž₯을 도움

 

 

 

[ μš΄λ™λ°œλ‹¬ ]

더보기

μš΄λ™λ°œλ‹¬

 - μœ μ•„κΈ°μ— μœ μ „μ μœΌλ‘œ μ²΄λ“λœ μš΄λ™λŠ₯λ ₯

 - ν™˜κ²½μ€ λ°œλ‹¬μ— 영ν–₯을 쀌 (μƒˆλ‘œμš΄ 자극-주의, 반볡-λ°˜μ‘μ•½ν™”)

 - 톡증, μ‹œκ°μžκ·Ή, 청각자극, ν›„κ°μžκ·Ή λ°˜μ‘ - ν•™μŠ΅

μ˜μœ μ•„μ˜ μš΄λ™λ°œλ‹¬

 

 

[ ν”Όμ•„μ œμ˜ 어린이 인지 λ°œλ‹¬ ]

더보기

ν”Όμ•„μ œμ˜ 어린이 인지 λ°œλ‹¬

 - "μ–΄λ₯Έμ—κ²ŒλŠ” 자λͺ…ν•œ 문제λ₯Ό 아동은 μ‹¬ν•˜κ²Œ 비논리적인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Ά”λ‘ ν•œλ‹€"

 - 아동 마음이 μ–΄λ₯Έ 마음의 μΆ•μ†ŒνŒμ΄ μ•„λ‹ˆλΌκ³  ν™•μ‹ 

 - 아동 마음이 신생아 λ‹¨μˆœλ°˜μ‚¬μ—μ„œ μ–΄λ₯Έ 좔상적 λŠ₯λ ₯κΉŒμ§€ 일련의 단계λ₯Ό 톡해 λ°œμ „ν•œλ‹€ 생각

 

 

01) μŠ€ν‚€λ§ˆ (Schema)

        - 인지 λ°œλ‹¬μ˜ 원동λ ₯ : κ²½ν—˜μ„ μ΄ν•΄ν•˜λ €λŠ” λŠμž„μ—†λŠ” λ…Έλ ₯

        - κ²½ν—˜μ„ λΆ€μ–΄ λ„£λŠ” 심적 μ£Όλ¬Ό

        - 성인기에 도달 μ‹œ '고양이&개', 'μ‚¬λž‘'의 κ°œλ…μ—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헀아릴 수 없이

           λ§Žμ€ μŠ€ν‚€λ§ˆλ“€μ„ κ°–κ²Œ 됨

 

02) 동화 (Assimilation)

        - μƒˆλ‘œμš΄ κ²½ν—˜μ„ 기쑴의 이해(μŠ€ν‚€λ§ˆ)μ—μ„œ λ”°λΌμ„œ 해석

        - Ex) 강아지에 λŒ€ν•œ μŠ€ν‚€λ§ˆ) λ„€ 발 달린 동물듀을 λͺ¨λ‘ '멍멍이'라 뢀름

 

03) 쑰절 (Accommodation)

        - 세상과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©° μƒˆλ‘œμš΄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정보에

          μ ν•©ν•˜λ„λ‘ μŠ€ν‚€λ§ˆλ₯Ό 쑰절

        - Ex) 기쑴의 '멍멍이' μŠ€ν‚€λ§ˆκ°€ λ„ˆλ¬΄ κ΄‘μ˜μ μ΄λΌλŠ” 사싀을 ν•™μŠ΅ν•¨μœΌλ‘œ λ²”μ£Όλ₯Ό λ‹€λ“¬μ–΄μ„œ 쑰절

 

 

[ ν”Όμ•„μ œμ˜ 인지 λ°œλ‹¬ 단계 ]

더보기

01) κ°κ°μš΄λ™ 단계 (Sensorimotor stage / μΆœμƒ-만 2μ„Έ)

      - 감각 및 μš΄λ™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톡해 세상을 λ°›μ•„λ“€μž„

      - μ–΄λ¦° μœ μ•„μ—κ²ŒλŠ” λŒ€μƒμ˜μ†μ„±(Object Permanence)의 μžκ°μ€ 쑴재 X

 

02) μ „μ‘°μž‘ 단계 (Preoperational stage / 2-7μ„Έ)

        - λŒ€μƒμ„ λ‹¨μ–΄λ‚˜ μ΄λ―Έμ§€λ‘œ ν‘œμƒ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 심적 μ‘°μž‘μ€ λΆˆκ°€λŠ₯ν•œ 단계

        - 6μ„Έ μ΄μ „μ˜ 아동은 보전(Conversation) κ°œλ…μ„ κ°€μ§€μ§€ λͺ»ν•¨

        - ν•™λ Ή μ „κΈ° 아동이 μžκΈ°μ€‘μ‹¬μ (Ego-centric)이라고 μ£Όμž₯

 

03) ꡬ체적 μ‘°μž‘ 단계 (Concrete operational / 7-11μ„Έ)

       - ꡬ체적 물질이 μ£Όμ–΄μ§€λ©΄ 보쑴의 κ°œλ… 이해 κ°€λŠ₯

       - λ§ˆμŒμ†μœΌλ‘œ 우λ₯˜λ₯Ό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λͺ¨μ–‘μ˜ μœ λ¦¬μž”μ— λΆ“κ³  λ’€λΆ“κ³  ν•˜λŠ” λ“±μ˜ 행동 κ°€λŠ₯

       - ν”Όμ•„μ œλŠ” 이 μ‹œκΈ°μ— μˆ˜ν•™μ  λ³€ν˜•κ³Ό 보쑴을 이해할 수 μžˆλŠ”

         μ‹¬μ  λŠ₯λ ₯을 μΆ©λΆ„νžˆ νšλ“ν•œ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–ˆμŒ

 

04) ν˜•μ‹μ  μ‘°μž‘ 단계 (Formal operational / 12μ„Έ-성인기)

       - 좔리λŠ₯λ ₯은 μ‹€μ œ κ²½ν—˜μ„ μˆ˜λ°˜ν•œ κ΅¬μ²΄μ„±μ—μ„œλΆ€ν„° 좔상적 사고λ₯Ό ν¬κ΄„ν•˜λ„λ‘ ν™•μž₯

       - ν”Όμ•„μ œλŠ” μ²­μ†Œλ…„κΈ°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λ©΄μ„œ λ§Žμ€ 아동은 κ³Όν•™μžμ²˜λŸΌ 생각할 수 있게 λ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

       - 가섀적 λͺ…μ œλ“€μ„ λ”°μ Έλ³Έ ν›„ κ²°λ‘  μ—°μ—­ κ°€λŠ₯

 

 

 

[ μ—λ¦­μŠ¨μ˜ 심리학적 λ°œλ‹¬ 단계 ]

더보기

μ—λ¦­μŠ¨μ˜ 심리학적 λ°œλ‹¬ 단계

 - μ–΄λ¦° 아동 : μ‹ λ’°μ˜ κ³Όμ œμ™€ μ”¨λ¦„ν•œ 후에 μžμœ¨μ„±(독립심)κ³Ό 선도성 과제 직면

 - ν•™λ ΉκΈ° 아동 : μžμ‹ κ°, 즉 유λŠ₯ν•˜κ³  μƒμ‚°μ μ΄λΌλŠ” 감정 좔ꡬ

 - μ²­μ†Œλ…„μ˜ 과제 : κ³Όκ±°, ν˜„μž¬&미래의 κ°€λŠ₯성을 보닀 λͺ…ν™•ν•œ μžκΈ°μ •μ²΄μ„±μœΌλ‘œ 톡합

 

01) 정체성 이둠의 λ°°κ²½

        - μ²­μ†Œλ…„λ“€μ˜ 정체성 탐ꡬ

             - λ„λŒ€μ²΄ ν•œ κ°œμΈμœΌλ‘œμ„œ λ‚˜λŠ” λˆ„κ΅¬μΈκ°€

             - λ‚΄ μ‚Άμ—μ„œ ν•˜κ³  싢은 것은 무엇인가

             - μ–΄λ–€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κ°€μ§€κ³  μ‚΄μ•„κ°€μ•Ό ν•˜λŠ” 것인가

             - 무엇을(λˆ„κ΅¬λ₯Ό) λ―Ώμ–΄μ•Ό ν•  것인가

 

02) 정체성 이둠

        - 인지적 λ°œλ‹¬μ΄ μ•„λ‹Œ 'μ–΄λ–»κ²Œ 아동듀이 μ‚¬νšŒν™”' 되고 이것이 κ·Έλ“€ 'μžμ‹ μ˜ 감각에 μ–΄λ–€ 영ν–₯'을 μ£ΌλŠ”μ§€ 관심

        - 8개의 μ‹¬λ¦¬μ‚¬νšŒμ  λ°œλ‹¬ λ‹¨κ³„λŠ” 두 개의 잠재적 κ²°κ³Όλ₯Ό 내포

            - 각 λ‹¨κ³„μ˜ 성곡적 μ™„μ„± : 타인듀과 성곡적 μƒν˜Έκ΅λ₯˜μ˜ κ²°κ³Ό λ„μΆœ

            - ν•œ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성곡적 μ™„μ„±μ˜ μ‹€νŒ¨ : λ‹€μŒ λ‹¨κ³„μ˜ μ™„μ„± λŠ₯λ ₯ κ°μ†Œ → 뢀정적 성격&μžμ•„μƒ 생성

        -  κ·ΈλŸ¬λ‚˜ μ‹€νŒ¨μ˜ 단계듀은 이후에 성곡적 ν•΄κ²° κ°€λŠ₯

μ—λ¦­μŠ¨μ˜ 8κ°€μ§€ 심리학적 λ°œλ‹¬ / 좜처 : https://www.verywellmind.com/erik-eriksons-stages-of-psychosocial-development-2795740

 

 

[ μ—λ¦­μŠ¨μ˜ 정체성 확립 ]

더보기

01) 정체성 (Identity)

       - μ²­μ†Œλ…„κΈ° 일반적으둜 λ‹€μ–‘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'자기(self)'λ₯Ό μ‹œλ„

       - 일관성 있고 νŽΈμ•ˆν•¨μ„ λŠλΌλŠ” 자기감, μ •μ²΄μ„±μœΌλ‘œ ν†΅ν•©ν•˜λŠ” 자기-μ •μ˜ ν˜•μ„±μœΌλ‘œ ν•΄μ†Œ

          

02) μ‚¬νšŒμ  정체성 (Social identity)

       - 집단 정체성은 μžμ‹ μ΄ 주변인듀과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Έμ§€μ— κ·Όκ±°ν•΄μ„œ ν˜•μ„±λ¨

       - μ‚¬νšŒμ  정체성은 μžμ‹ μ˜ 차별성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ν˜•μ„±

 

03) μΉœλ°€κ° (Intimacy)

        - μ²­μ†Œλ…„κΈ°μ˜ 정체성 단계 이후 μΉœλ°€κ°μ˜ λŠ₯λ ₯

        - μ •μ„œμ μœΌλ‘œ μΉœλ°€ν•œ 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λ°œλ‹¬ν•˜λŠ” 성인 μ΄ˆκΈ°κ°€ λ’€λ”°λ₯Έλ‹€κ³  μ£Όμž₯

        - 주변인듀과 μΉœλ°€ν•˜κ³  지지적 관계λ₯Ό 즐기고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²­μ†Œλ…„κΈ°μ—

           μ–‘μ§ˆμ˜ λ‚­λ§Œμ  관계도 즐기게 λ˜λŠ” κ²½ν–₯을 보인닀고 μ£Όμž₯

 

 

[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˜ 심리성적 λ°œλ‹¬ 단계 ]

더보기

ν”„λ‘œμ΄λ“œ(S. Freud)의 심리성적(Psychosexual) λ°œλ‹¬ 단계

 - ν”„λ‘œμ΄λ“œλŠ” 인간이 νŠΉλ³„νžˆ μ„±κ°λ°œμƒλŒ€μ— κΈ°λ°˜μ„ λ‘” 단계λ₯Ό 톡해 λ°œλ‹¬ν•œλ‹€κ³  생각

 - 성격이 생애 처음 λͺ‡ λ…„ 사이에 ν˜•μ„±λœλ‹€κ³  ν™•μ‹ 

 - 각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μ›μ΄ˆμ•„μ˜ 쾌락 좔ꡬ μ—λ„ˆμ§€κ°€ 'μ„±κ°λŒ€'라 λΆ€λ₯΄λŠ” μΎŒκ°μ— λ―Όκ°ν•œ νŠΉμ • μ‹ μ²΄λΆ€μœ„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˜λ‹€κ³  생각

 - 각 λ‹¨κ³„μ˜ μ‹€νŒ¨λŠ” νŠΉμ • μ„±κ°λŒ€μ— κ³ μ •, 결핍, κ³Όμž‰μ˜ μƒνƒœλ‘œ μ–΄λ₯Έμ΄ 됨

 - μ½€ν”Œλ ‰μŠ€(Complex) - λ™μΌμ‹œ(Identification) - 성별 정체성(Gender Identity)

 

01) ꡬ강기 (Oral Stage / 탄생-18κ°œμ›”)

        - ꡬ강 쾌락(λΉ¨κΈ°, κΉ¨λ¬ΌκΈ°, μ”ΉκΈ°)에 집쀑

        - κ³Όλ„ν•˜κ±°λ‚˜ λΆ€μ‘±ν•œ λ§Œμ‘±κ°μ€ ꡬ강 μ •μ²΄λ‚˜ ꡬ강 μ„±κ²©μ˜ κ²°κ³Ό

       - 정체 νŠΉμ„± : 흑연, 음주, 과식, μ†λ°œν†± λ¬ΌκΈ° λ“±

       - 타인에 λŒ€ν•œ λ¬΄λΆ„λ³„ν•œ μ‹ λ’°, μΆ”μ’…λ“±μ˜ 성격 λ°œλ‹¬ κ°€λŠ₯

 

02) ν•­λ¬ΈκΈ° (Anal Stage / 18-36κ°œμ›”)

        - μœ μ•„λŠ” 뢄뇨λ₯Ό 제거 및 보쑴(λ°©κ΄‘, λŒ€μž₯의 λ°©μΆœμ— 집쀑)

        - λΆ€λͺ¨λ₯Ό ν†΅ν•œ μ‚¬νšŒμ  압박을 톡해 ν•­λ¬Έ μžκ·Ήμ— λŒ€ν•œ ν†΅μ œ ν•™μŠ΅μ΄ ν•„μš”

        - ν•­λ¬Έ μ •μ²΄μ˜ 영ν–₯ μ΄ν›„λŠ” μ²­κ²°, μ™„λ²½, ν†΅μ œ(κ°•λ°•)에 μ§‘μ°©ν•˜κ²Œ λ˜λŠ” κ²°κ³Ό μ•ΌκΈ°

        - λ°˜λŒ€μ˜ 경우 μ§€μ €λΆ„ν•˜κ±°λ‚˜ 정리λ₯Ό λͺ»ν•˜κ²Œ 될 수 있음

 

03) 남근기 (Phallic Stage / 3-6μ„Έ)

        - μΎŒλ½λŒ€κ°€ μƒμ‹κΈ°λ‘œ λ°”λ€œ

        - 이 λ‹¨κ³„μ˜ μ†Œλ…„μ€ κ·Έλ“€ μ—„λ§ˆμ— λŒ€ν•œ λ¬΄μ˜μ‹μ  성적 μš•λ§μ΄ λ°œλ‹¬λœλ‹€κ³  믿음

           (Oedipus complex - Electra complex)

        - μ†Œλ…„λ“€μ€ κ²°κ΅­ κ²½μŸμžλ“€κ³Ό μ‹Έμš°κΈ° 보단 κ·Έλ“€κ³Ό λ™μΌμ‹œν•˜λ €κ³  결단

          아버지와 λ™μΌμ‹œ ν•¨μœΌλ‘œ μ†Œλ…„μ€ λ‚¨μ„±μŠ€λŸ¬μš΄ 성격을 λ°œλ‹¬

          λ‚¨μ„±μœΌλ‘œμ„œ μžμ‹ μ„ λ™μΌμ‹œ 함 - μ–΄λ¨Έλ‹ˆλ₯Ό ν–₯γ„Ήν•œ 성적 감정 μ–΅μ œ

        - 이 λ‹¨κ³„μ˜ 적응은 성적 μΌνƒˆμ˜ κ²°κ³Όλ₯Ό μ΄ˆλž˜ν•˜κ±°λ‚˜ 성적 μ •μ²΄μ„±μ˜ μ•½ν™”λ‚˜ ν˜Όλž€ μ•ΌκΈ°

 

04) 잠볡기 (Latency Stage / 6μ„Έ-μ‚¬μΆ˜κΈ°)

        - 성적 μš•κ΅¬λ“€μ€ μ–΅μ œ

        - 동성 μΉœκ΅¬λ“€κ³Ό 주둜 μƒν˜Έ μ†Œν†΅

 

05) 생식기 (Genital Stage / μ‚¬μΆ˜κΈ° 이후)

        - 성적 μš•κ΅¬κ°€ λ‹€μ‹œ ν•œ 번 μ–΄μƒ‰ν•΄μ§€λŠ” λ•ŒμΈ μ‚¬μΆ˜κΈ°μ˜ μ‹œμž‘

        - 이전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ν•™μŠ΅ν–ˆλ”λΌλ„ μ²­μ†Œλ…„ μžμ‹ μ˜ 성적 μš•κ΅¬λŠ” 이성 μΉœκ΅¬λ“€μ—κ²Œ 직접 ν–₯함

        - 성적 κ΄€μ‹¬μ˜ μ„±μˆ™λ„ λ°œλ‹¬

 

ν”„λ‘œμ΄λ“œμ˜ 심리성적 λ°œλ‹¬ 단계 / 좜처 : 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10H33ehJkhY

 

 

[ μ½œλ²„κ·Έμ˜ 도덕적 사고 λ°œλ‹¬ 단계 ]

더보기

μ½œλ²„κ·Έ(Kohlberg) 도덕적 사고 λ°œλ‹¬ 단계

 - 옳고 κ·Έλ₯Έ 것을 λ”°μ§ˆ λ•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μ‚¬κ³ μ˜ λ°œλ‹¬(도덕좔리)을 κΈ°μˆ ν•˜κ³ μž μ‹œλ„

 - μ„Έ λ‹¨κ³„μ˜ 도덕 사닀리 ν˜•μ„±μ„ μ£Όμž₯

    1) 아동, μ²­μ†Œλ…„ 및 μ–΄λ₯Έλ“€μ—κ²Œ 도덕 λ”œλ ˆλ§ˆ μ œμ‹œ

    2) κ·Έ ν–‰μœ„μ˜ 도덕성 μ—¬λΆ€λ₯Ό 물음

    3) 닡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도덕적 사고 λ‹¨κ³„μ˜ 증거 μˆ˜μ§‘

 

01) μ „μΈμŠ΅μ  도덕성 (Pre conventional Level / 9μ„Έ 이전)

        - 자기의 이해관계 (Self Focused Morality)

        - 처벌 νšŒν”Ό 및ꡬ체적 보상 νšŒλ“

        - 도덕성 : κ·œμΉ™ μ€€μˆ˜μ™€ 뢀정적 결과듀을 ν”Ό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 •μ˜

        - 이 단계 아이듀은 μ „ν˜•μ μœΌλ‘œ λΆ€λͺ¨μ— μ˜ν•΄ 도덕법에 μ˜ν•œ κ·œμΉ™λ“€μ„ λ΄„

        - 아동 μš•κ΅¬μ— λŒ€ν•œ λ§Œμ‘±μ€ 옳고 λ„λ•μ μœΌλ‘œ λ³΄μž„

 

02) 인슡적 도덕성 (Conventional Level / 9-μ‚¬μΆ˜κΈ°)

        - 타인과 이해관계 (Other Focused Morality)

        - μ‚¬νšŒμ  인정 νšλ“ 및 μ‚¬νšŒ μ§ˆμ„œ μœ μ§€λ₯Ό μœ„ν•œ 법·κ·œμΉ™ μ€€μˆ˜

        - 도덕성 : κ·Έ κΈ°λŒ€λ“€μ„ μ„±μ·¨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—¬κΉ€

        - μ˜λ¬΄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μΆ©μ‘±&κΈ°λŒ€μ— λΆ€ν₯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™μ—κ²ŒλŠ” 도덕 법을 λ”°λ₯΄λŠ” κ²ƒμœΌλ‘œ 보여짐

 

03) ν›„ 인슡적 도덕성 (Post Focused Morality)

        - κ³ μ°¨μ›μ˜ 이해관계 (Higher Focused Morality)

        - κΈ°λ³Έ κΆŒλ¦¬μ™€ μžμ‹ μ΄ κ·œμ •ν•œ 윀리 원리에 κ΄€ν•œ 신념을 반영

        - 도덕성 : λ‹Ήμ‹  μ§‘λ‹¨μ΄λ‚˜ λ¬Έν™”μ˜ κ°€μΉ˜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΄μž„

        - μžμ‹  개인적 신념 μ΄ν•΄λŠ” 슀슀둜λ₯Ό νŒλ‹¨, 타인 λ„λ•μ„±μ˜ 더 높은 μˆ˜μ€€μ— κΈ°λ°˜ν•˜λŠ” 것을 ν—ˆμš©

        - λ„λ•μ„±μ˜ 기초 : '독립적 μƒκ°ν•˜κΈ°'κ°€ μ€‘μš” 역할을 ν•˜λŠ” 것에 기초

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λΉ„μ˜λ¦¬ λ³€κ²½κΈˆμ§€ (μƒˆμ°½μ—΄λ¦Ό)
    'ꡐ양/심리학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    • [ꡐ양] 심리학 (2)
    • [ꡐ양] 심리학 (1)
    めけゃくけゃ ι–‹η™Ίθ€…πŸ¦Ύ
    めけゃくけゃ ι–‹η™Ίθ€…πŸ¦Ύ
    πŸ‘Š λΈ”λ‘œκ·Έλ„ 근성이닀? πŸ‘Š

    ν‹°μŠ€ν† λ¦¬νˆ΄λ°”